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풍진

 

 


1. 정의/Definition

풍진/Rubella 은 중등도의 전염성인 바이러스성 질환으로서 급성발진과 후경부 림프절 종대가 특징인 질환이다. 풍진은 그 증상이 홍역과 매우 비슷하여 오랫동안 홍역이나 성홍열의 유사형으로 생각되어 오다가 1845년 MATON에 의해 공식적으로 Rubella라고 명명되었다. 가벼운 발진증정도로 등한시되어오던 풍진이 임신초기의 여성에게 이환되면 선천성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다는 보고가 1941년 Gregg에 의해 발표된 후 많은 주목을 받는 질환이 되었다.

2. 병인/Pathogenesis

  • 병인자
    풍진바이러스/단사성 RNA 바이러스

  • 역 학
    환자가 분비하는 인두물, 혈액, 대소변 등이 감염원이다.
    주로 어린이에게 감염되고 임산부는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경우  인공유산을 실시한다. 임신 1개월 이내에 이환되면 50%의  기형아 출산율을 나타낸다.

  • 감염경로
    집단 지역에서 공기를 통하거나 직접 또는 간접으로 접촉에 의해  호흡기도 점막으로 침입한다.

3. 증상/Symptom

홍역과 비슷한 발열성 전염성 질환으로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15-20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며 카타르성 증상과 함께 발열, 발진을 일으키지만 2-3일 후에는 해열되고 쇠퇴된다. 특유한 증상은 정부, 후두부, 이부, 주와부의 임파선 종창 등이고 혈액 소견상으로는 Plasma Cell 이 현저하게 증가한다. 경증의 홍역 및 성홍렬과의 감별 진단이 필요하다. 에후는 양호하며 격리 치료할 필요는 없다.

4. 진단/Diagnosis

  • 진단의 임상적 의의
    풍진/Rubella 의 혈청학적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진의 대상이  임산부인 경우이다.  CRS/Congenital Rubella Syndrome:선천성풍진증후군 을 일으킬
    위험은 증상의 경증/輕重 이나 현성/顯性 , 불현성/不顯性 감염과는  관계가 없다.

  • 임산부의 감염
    임신 시기와 바이러스 감염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Rubella IgM이 참고가 되는데 통상 감염 후 1개월, 때로는 3~4개월  정도 존속하고, 개인차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IgM이 양성이라도 임신 후기인 경우에는 위험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르로 임신시기와 감염과의 관계를 깊이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임신시기와의 관계
    임신 후반기/임신 6개월 이후 에 이환되거나 감염된 경우에는 CRS  발현은 일어나지 않는다.

  • 감염 기회가 있은 경우
    감염 기회가 있은 후 2주 이내/1회 혈청 와 1회 채혈후 2주이후 /2회 혈청 에 항체를 검색한다.

  • 항체 검사 이전의 일반적 주의
    임신 초기의 여성이 풍진에 이환되면 수직 감염으로 인하여  선천적으로 이상이 있는 아이를 출산할 위험이 있다. 선천적인  이상은 선천성 백내장, 심장 기형, 청력 장애를 주증상으로 하며 이것을 선천성 풍진증후군/CRS 이라고 부른다. 이런 의미에서  임신부에는 불현성 감염이 비교적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결코
    경시할 수 없는 질환이다

  • 임신을 기대하는 여성은 사전에 항체 유무를 측정하여 두는 것이  선결 문제이다. 항체가 양성이면 금후의 임신은 풍진에 관해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 음성인 경우에는 유행시에 임신이 되지 않도록 배려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적당한 시기에 예방접종을 권한다.
    - 사전에 약 1개월간 피임한 후 접종한다.
    - 예방 접종후 다시 3개월간 피임한다.
    - 예방 접종 후 항체를 확인한다.

  • 이전에 항체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으로서 유행시에 임신중  /1-5개월 인 임신부는 가능한 한 조기에 항체가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6. 예후

예후는 양호하나 임신 1개월 이내의 임신부가 풍진에 걸릴 경우 태아가 풍진증후군/선천성 백내장/cataract , 귀머거리/deafness , 정신장애/Mental retadation , 소두증/microcephaly , 비와 간종대/splenomegaly & hepatomegaly , 황달 및 빈혈 등의 기형을 나타낸다.

※ 선천성 풍진증후군/Congenital Rubella Syndrome

심장이상/심실중격 결손, 동매관개열, 폐동맥협착 등 , 눈의 이상 /백내장, 소안구증, 강막증 등 , 내이성 난청, 중추신경 이상 /소두증, 정신운동 발달 지연 등 과 같은 많은 증상을 보인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발생 빈도는 감염시기와 관련하여 임신 1개월에 11-58%,  2개월에 11-36%, 3개월에 8-15%, 4개월에 7%이하로 임신초기에  발생률이 높다. 항체가 없는 임신 초기의 임산부가 감염되면  바이러스는 혈행을 거쳐 태반, 태아로 이행하고 회복기에는  모체에서 바이러스가 사라지지만 태아는 지속적인 감염을 일으켜  생후 1년 이상이 되어도 인두 또는 요 등에서 바이러스가 분리되는  경우가 많다. 기형 발생기 전에 대해서는 태아 발생초기의  기관형성기에 지속감염과 세포증식 억제가 원인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7. 예방

풍진 예방접종을 하면 지속적인 항체 생성율은 95%이다.

접종대상자
  - 1~10 세 사이의 소아
  - 사춘기 이전의 소아/성장기 소녀
  - 모든 가임여성

※ 임신중인 여성은 접종 절대 금지이며 접종 후 3개월 간은 반드시  피임하여야 한다.

8. IgG, IgM

풍진바이러스는 상기도감염, 홍반등을 나타내며, 임신8주이내에 감염되면 태아에게 치명적일수 있으며 태아에게 난청, 심장이상, 백내장, 성장장애등의 선천성 기형을 초래한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혈액검사
이전 글 혈당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