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고환의 병 - 급성 고환염

고환에 염증이 생겨서 고환이 있는 부위가 빨갛게 부어서 아프고 열/덜덜 떨린 정도로 한기가 드는 일이 많다 이 납니다. 일어나 있어도 누워 있어도 아픔이 심해서 고통스럽습니다.

원인은 거의가 세균감염으로 대장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의 감염이 많습니다.

세균의 감염 경로는 몸의 다른 부위에 화농병소의 원인이 되고 있는 세균이 혈류를 타고 고환에 도달하는 것, 정관을 통해서 고환에 이르는 것 등이 있습니다.

세균감염이 원인인 고환염은 한쪽에서만 일어나며 양쪽에 동시에 일어나는 일을 드뭅니다.

이하선염성 고환염/耳下腺炎性皐丸炎 유행성이하선염 /볼거리 에 의해 일어나는 고환염으로, 고환에 바이러스가 감염하여 일어납니다.

이 고환염은 유행성 이하선염의 환자 중에서 20%나 나타난다고 하며 그중의 30%는 양쪽 고환에서 발생합니다.

보통은 이하선이 부어 있는 동안 고환염이 일어나는데, 드물게는 고환염이 먼저 발병하거나 이하선의 부기가 완전히 사라지고 너서 고환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이하선염성 고환염은 고환실질의 위축이라고 하는 후유증을 남기기도 하며, 이것이 양쪽에 일어나면 무정자증이나 정자 감소증이 되어 남자불임증의 원인이 됩니다.

고환염의 치료는 비뇨기과의 담당이지만 어린이의 경우 유행성이하선염을 수반하여 일어난 경우에는 소아과에서 진찰 받아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급성 고환염의 경우 되도록이면 입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외래 치료도 가능합니다. 세균감염이 원인인 경우에는 항생물질, 소염진통제가 사용됩니다. 농양을 형성하였을 때에는 절개하여 농을 뺍니다. 농양의 정도가 심한 때에는 고환을 적출해야 하는 일도 있습니다.

치료 중에는 안정에 힘쓰고 고환을 냉습포 합니다. 냉습포는 얼음주머니를 고환에 댄 채 식히지 말고, 찬물에 짠 수건으로 고환을 싸듯이 하여 식히기 바랍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고환의 병 - 급성 부고환염
이전 글 고환의 병 - 고환염전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