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고환의 병 - 고환염전증
고환과 부고환으로 이어져 있는 고환동맥, 정관, 정계정맥은 전체가 얇은 막으로 싸여 있습니다. 이 막으로 싸여있는 전체를 정계라고 총칭합니다.

고환염/회 전증은 이 정계가 비틀려서 음낭 속에서 고환과 부고환이 회전하는 병입니다. 회전 상태는 정상 위치보다도 90도쯤 기운 경우도 있고 때로는 720도/2회전 회전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것은 음낭 내에서의 고환이 잘못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젖먹이와 국민학생에게 잘 일어나는 병이며, 별안간 일어납니다.

증세로는 음낭부가 갑자기 부어서 커지고 아파옵니다. 또한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하며 38~39도의 열도 납니다.

급성고환염으로 잘못 알기 쉬우나 급성고환염의 경우에는 음낭을 들어올리면 아픔이 가벼워지는데 반해 음낭을 들어올리면 아픔이 더 강해지는 것이 이 병의 특징입니다.

이와 같은 증세를 발견하면 한시 빨리 비뇨기과에서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고환에 혈액을 보내는 혈관이 꼬여서 혈류가 멎게 되는 것이므로 발병 후 5~6시간 내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고환을 구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며칠이나 방치해 두면 고환은 괴사를 일으켜서/썩는다 그 기능을 잃게 됩니다.

갓난아기는 증세를 호소하지 못하므로 음낭부가 부어서 커지고, 만지면 심하게 우는 등의 증세가 보일 때는 빨리 비뇨기과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로는 문진, 시진, 촉진 등의 일반적인 검사로 진단이 되는 일이 많습니다. 특히 음낭을 들어올리면 아픔이 심해지는 증세는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급성고환염이나 급성 부고환염과 감별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음낭의 바깥쪽에서 꼬여 있는 정계와 회전해 있는 고환을 손으로 정복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수술을 필요로 할 때가 많습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나 척추마취로 음낭을 절개하여 꼬여 있는 정계를 정복합니다. 이것으로 혈류가 회복하여 고환의 색이 정상이 되면 고환을 고정시킨 다음 음낭을 봉합합니다. 만약에 꼬여 있는 정계를 정복한다 해도 혈류가 회복하지 않거나 고환이 이미 괴사에 빠졌을 때에는 고환을 적출해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30분~1시간 정도입니다. 한쪽 고환을 적출해도 다른 한쪽 고환은 건전하므로 남자불임증을 일으키는 일은 없으나, 건전한 쪽의 고환도 수술해서 고정하는 일이 많습니다. 현재는 아무 일 없어도 역시 고정이 나쁠 가능성이 높아서, 장래에 같은 병이 일어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하는 것입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고환의 병 - 급성 고환염
이전 글 전립선의 병 - 전립선 증후군의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