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갱년기클리닉 - 호르몬 대체요법

 

 


호르몬 대체요법 제제의 종류

호르몬 대체요법이 필요한 것으로 결정되면 어떤 제형의 호르몬제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담당의사가 추천한 것, 자신의 중상에 최적인 것, 호르몬의 형태 및 투여 일정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안내해 드릴 제형 이외에도 주사제가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 새로운 제형들이 나와 치료효과를 향상시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호르몬 정제는 호르몬 대체요법 시 가장 일반 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거의 매일 복용하게 됩니다. 한가지 단점은 대부분 간에서 흡수되는 까닭에 좀더 많은 용량을 복용해야만 원하는 효과를 가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피부 접착형 패치는 하복부 또는 둔부에 접착시킴으로써 간을 경유하지 않고 에스트로겐이 곧바로 혈류에 침투되도록 한 것입니다. 따라서 패치제는 정제호르몬보다 낮은 용량을 투여할 수 있으며, 매주 2회씩 피부에 접착시킵니다. 그러나 피부 접착형인 관계로 피부 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 크림제는 매주 2회 이상 질 내에 도포하는 질 크림제로 질 또는 비뇨기 증상의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중의 한가지입니다. 질 크림제는 비록 최소의 용량을 도포하지만 일부는 혈류 내로 흡수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좋은 효과도 볼 수 있는 반면에 다른 위험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호르몬 대체요법 제제의 투여방법

매월 어떤 일정에 따라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하는 지와 에스트로겐 단독 또는 프로게스테론과 함께 복용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도 일부 증상의 완화 목적으로 투여될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는 자궁 적출 여부, 암 발생 위험율과 폐경 전 또는 폐경 후 단계인지에 따라 최상의 방법을 권장해 줄 것입니다.

투여방법 첫째, 생리주기 재현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복용하는 방법으로서 프로게스테론 복용을 중단하면 정상 생리와 마찬가지로 자궁내막이 탈락하여 자궁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둘째, 프로게스테론 병용투여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자궁암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프로게스테론을 함께 투여하는 방법으로서 두 가지 호르몬을 동시에 5일 내지 9일간 휴약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자궁의 자극을 경감시키며 따라서 자궁내막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최신 투여방법입니다. 이 방법 역시 자궁내막 세포의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자궁내막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적은 용량의 프로제스테젠을 에스트로젠과 함께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생리증후군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넷째, 무자궁 여성용 투여법입니다. 이 방법은 에스트로젠만 단독 투여하는 방법으로써 주로 난소 및 자궁 적출 여성에게 권장됩니다. 이 경우 해마다 자궁암 검사방법인 자궁생검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자궁내막 세포가 이상 증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무자궁 여성에게도 골질상승 효과로 인해서 프로제스테론의 병용투여를 하기도 합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제의 효과와 한계점

모든 폐경기 여성에게 호르몬 대체요법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호르몬 대체요법은 감소된 에스트로젠치를 정상으로 회복시킴으로써 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갖가지 증상들을 없애줍니다. 따라서 홍조 때문에 잠을 설치던 일은 없어질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골다공증과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호르몬 대체요법을 장기간 지속하는 것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그 이유는 복용한 에스트로젠이 기왕의 유방암 조직을 다시 증식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프로제스토젠을 함께 복용하지 않고 에스트로젠만을 단독 복용할 경우 자궁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대체요법도 늙어가는 것을 막지는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젠 분비 감소로 인한 갖가지 증상들을 완전히 없애지 못할 수도 있으며, 어떤 호르몬 대체요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폐경 전처럼 매달 생리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갱년기 클리닉 - 골다공증
이전 글 갱년기클리닉 - 갱년기의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