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골다공증 완치가 가능한지요?
상담과 웰빙클리닉

가끔씩 온몸이 쿡쿡 쑤신다고 하십니다.

저희 시어머니께서 4월7일 종합검진을 받으셨는데 골다공증 증세가 있는것 같다며 종합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라는 상담의의 답변이 있었습니다.평소에 특별히 뼈가 아프다거나 한 경우는 없었던걸로 알고있구요.
골다공증은 나이드신 여성에게는 누구에게라도 찾아드는 병인지
아님 특정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증세인지,증세가 보이기 시작했다면 치료시기가 늦은 것인지, 치료해서 완치가 100% 될수 있는지,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치료기간은 어느 정도 걸리는지도 궁금하고요.
위가 안좋으셔서 양약제인 알약을 꽤 많이 드셨습니다.
평소에 신경을 굉장히 많이 쓰시는 편입니다.이로인해 식사도 제대로 안하시구요.


건강 FAQ 답변
답변

골다공증은 연세가 드신다고 모든 분이 걸리는 질환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연구결과를 보면 나이를 드실수록 더욱 많은 분들이 걸리지만 60대 여성의 경우 40%만이 골다공증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어머님의 경우 키에 비해 체중이 적게나가시고 위장장애로 음식 섭취가 적으신 것이 골다공증의 한 원인이 된것 같습니다.

골다공증의 증상은 무증상인 경우가 많고, 본인이 모르게 서서히 진행하는 병이라 진단시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성분들은 페경이후에는 골다공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검사결과가 어느정도 안좋으신지 잘모르겠지만 골다공증은 이미 진행이 된 경우라면 평생 관심을 가지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우선 주의하실 것은 골다공증은 사소한 충격에도 쉽게 뼈들이 주저앉고 압박골절이 오므로 우선 낙상넘어지는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골절이 낙상시에 많이 일어납니다.

또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치료하시면 현재 상태보다 뼈의 상태도 많이 호전이 됩니다. 치료방법은 크게 여성 호르몬 보충치료와 비호르몬 치료로 나누어 집니다. 호르몬 보충 치료는 골다공증 치료뿐만이 아니라 심혈관계뇌경색, 협심증등 질환의 예방효과, 치매 지연 등 여러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해당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치료는 주치의 선생님의 진찰 소견에 따라서 결정될 것입니다.

치료 기간은 장기간으로 죽을 때까지라고 생각 하십시요, 골다공증 치료 경과 판정에도 치료하면서 약 1년정도가 소요됩니다. 모든 병이 그렇지만 역시 골다공증도 조기의 발견과 조기 치료가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예방할 수있습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머리가 자주 아프고 맨날 피곤해요....
이전 글 비타민C를 많이 먹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