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갱년기장애방법(친정엄마)
상담과 웰빙클리닉
49세된 친정엄마신데 요즘 몸이 너무 안좋아서 고생을 하고 계십니다. 여성호르몬주사를 맞으면 갱년기장애를 치료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갱년기증상이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내에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젠이 적어 지면서 나타나는 다음과 같은 각종 증상들의 총칭을 말합니다. -. 우선적으로 월경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주기적이던 월경이 길어지거나 짧아지기도 하 고, 양이 많아지거나 적어지기도 합니다.
-. 가만히 있어도 얼굴에 열이 오르고 땀이나고 가슴이 뛰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소변이 자주 마렵고,뛰거나 웃을 때 새기도 하고, 종종 자다가 소변 때문에 잠에서 깨 기도 합니다.
-. 잠이 안오는 불면증이 생기고, 온몸이 피곤하고, 관절의 통증이 증가합니다.
-. 기분이 항상 우울하고,걱정이 많아집니다.
-. 머리칼이 부스러지고, 피부가 거칠어집니다.
-. 질분비물이 적어지고, 자주 가려울 수도 있고, 이로 인해 부부관계에 지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장기적으로는 뼈에서 성분들이 점차 빠져나가 골소공증 나아가 골다골증으로 진전되어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고, 관절통이 심해집니다.

이상과 같은 갱년기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호르몬치료를 시작해야 심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 나열된 제 증상들도 호전됩니다.
호르몬치료는 먹는 약, 붙이는 파스, 바르는 젤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월경하는 법, 월경 안 하는 법 등 개인의 사정과 조건에 맞게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물론 호르몬 치료를 시작하는데는 필수적인 검사로서 체내 호르몬검사, 갑상선검사, 간/신기능검사, 자궁암, 유방암검사, 골밀도검사 등을 시행한 후 그에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저희 길병원 갱년기클리닉에는 월 1800여명의 외래진료가 있습니다. 언제든지 찾아와 상담해 주십시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