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HIV검사에 대해서.
상담과 감염내과
안녕하세요...
이런글을 올리는 저 자신이 넘 싫어요 한번의 실수로 이토록 큰
정신적 고통을 겪는다느것이 넘 힘드네요.. 금주 월요일 전 태국에 출장중이었구요 현지 직원들과 술을 좀 많이 마셔 판단이
흐렸던것 같아요 흔히 맛사지라는걸 받으러 갔었는데 그만
관계까지 이어지고 말았어요...태국하면 에이즈 나라...
이런 고민끝에 여러 에이즈 관련 사이트를 돌아 다니다 보니
4주정도가 지나야 ELISA같은 검사법으로 알수 있다고 하던데요
전 지금 넘 정신적으로 힘들거든요 당징 지금이라도 검사를 해서
알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그리고 결과까지는 얼마나 소요 되나요
도와 주세요..항체 검사로는 즉시 가능한가요 답 주시면 직접
찾아 뵙고 상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너무 절박 합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HIV 는 정액과 자궁경부 ,질 내에서 발견되며 성병에 의한 염증소견이나 생식기 점막의 궤양이 있을 때 더욱 잘 전파되고 ,남자에서 여자로 전파되는 것이 여자에서 남자로 전파되는 것보다 8 배 가량 많습니다. 보통 1 회 성접촉시 감염될 확률은 0.1- 1%정도이며 ,폭력에 의해서 성접촉을 갖게 된 경우에는 감염될 확률이 1%까지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HIV 에 감염되었을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은 없으며 일부 감염자에서는 감염된후 수주후에 발열 ,인후통 ,무력감 ,기침 ,그리고 근육통 등의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감염자 모두가 느끼는 증상은 아니고 전체 감염자의 30- 50%정도 에서만 나타나기 때문에 감염여부를 판단하는 지침으로 삼기는 어렵습니다. 이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수면중 발한 ,경부 임파선 종창 ,연하곤란 ,오심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균성 뇌막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1- 6 주 후에 특별한 치료없이도 증상이 호전되며 일시적으로 감기가 지나간 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HIV 에 대한 항체는 감염후 2 주부터 나타나며, 거의 대부분의 환자에서 8 주 이내에 항체 양전이 일어납니다. 극히 드문 예를 제외하고는 3 개월 이후의 항체 양전은 사실상 없습니다. HIV 의 혈청학적 진단방법으로는 ELISA 가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 ELISA 시험방법은 값이 싸며 HIV- 1 에 대한 감염여부를 시험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선별검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97-100%의 정확도를 가지므로 2-3회의 반복검사로 충분합니다.
따라서 한번의 성접촉으로 HIV감염이 될 확률은 매우 낮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감염내과 전문의가 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이나 보건소에서 2달 후 검사를 받고 의사의 소견에 따라 재검사를 받으십시요.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