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상심실성빈맥에서 상심실성이란?
상담과 심장내과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가끔 가슴이 많이 두근거림.
무언가가 가슴을 쿡 찌르는 느낌이 들때도 있음.

지난번에 상담드렸던 사람입니다. 빈맥의 종류가 많다고 하셨는데요 상심실성빈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자 다시 글을 올립니다. 상심실성이란 무슨 의미인지를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빈맥의 종류중에서 상심실성 빈맥이 어느 정도로 위험한건지도 알고 싶습니다. 일상 생활은 어떻게 해야 한는지도 궁금합니다. 바쁘시더라도 답변 꼭 부탁으립니다. 수고하세요.
건강 FAQ 답변
답변
빈맥이 발생하고 유지되는데 심실 상부가 주로 관련되는 경우 상심실성 빈맥이라고 합니다. 방실결절 의존성 상심실성 빈맥에는 방실결절회귀성 빈맥, 방실회귀성 빈맥, 비발작성 접합부빈맥, 영속성 접합부빈맥이 있고 방실결절 비의존성 심실상성또는 심방성 빈맥에는 동빈맥, 동방회귀성 빈맥, 심방내회귀성 빈맥, 자동성 심방빈맥, 다소성 심방빈맥, 심방조동, 심방세동등이 있습니다..
빈맥의 기전은 자동성automaticity의 증가, 촉발성 활동 triggered activity, 회귀reentry의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재발성 상심성 빈맥의 대부분은 회귀에 의해서 발생되며 시작과 종료가 발작성인 경우에는 특히 더 회귀에 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자동성의 이상에 의한 경우는 빈맥의 시작과 종료가 모호하고 영속성 빈맥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빈맥의 발생기전은 빈맥 발작의 임상적 특징에 의해서도 추정할 수 있으나 정확한 것은 심전기생리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회귀나 촉발성 활동의 경우에는 유발과 종료가 가능하나 자동성 빈맥인 경우에는 유발이나 종료가 불가능합니다.

증상
심방세동, 심방조동, 다소성 심방빈맥, 영속성 접합부빈맥을 제외한 다른 심실상성 빈맥의 대부분은 만성적으로 지속하지 않고 일과성 또는 발작성으로 발생합니다. 빈맥의 발생기전이 회귀인 경우에는 빈맥의 발생이 발작적이어서 빈맥의 시작과 끝을 환자가 잘 알고 있습니다. 반면에 빈맥의 발생기전이 자동성인 경우에는 빈맥의 시작과 끝이 불분명하여 환자가 잘 알지 못하는데 환자에 따라서는 자동성 빈맥도 발작적으로 시작하는 것같이 느끼기도 하나 종료되는 것은 거의 모든 경우에 점차적이어서 그 시점을 정확히 인지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일부 자동성 심방빈맥은 여러 종류의 약물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고 지속되기도 합니다. 심실상성 빈맥에 의한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심계항진palpitation, 심장 박동을 느끼는 것등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현기증, 호흡곤란, 흉통, 전신쇠약 등이 흔한 증상입니다. 드물게는 실신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기질적 심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심부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상심실 빈맥으로 심장마비가 오는 경우는 WPW 증후군에 합병된 심방세동이 극도로 빠른 심실반응으로 인해 심실세동으로 악화한 경우를 제외하면 극히 드뭅니다. 자동성 빈맥의 경우에는 교감신경계를 과도하게 흥분시키는 원인 질환에 있는 경우가 많고 심방조동이나 심방세동의 경우에는 기질적인 심질환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나 그 밖의 경우에는 동반 질환이 없이 원발성으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급성 발작시 응급 치료와 재발을 막기 위한 장기적인 치료로 나누어집니다.

급성 발작시 응급치료
심실상성 빈맥 발작시 응급 처치로 미주신경 항진술, 약물요법, 전기충격요법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혈역학적인 상태가 불량한 경우에는 빈맥을 즉각 종료시켜야 하므로 즉시 직류 충격을 가해야 합니다. 환자 상태가 안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우선 VaIsaIva술최대한 숨을 내쉼으로서 흉강가슴속의 압력을 높여주는 것을 시행하고 반응이 없으면 경동맥동 압박목에 있는 동맥을 누르는 것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같은 미주신경 항진술에 의해 빈맥이 종료되지 않을 때에는 항부정맥제를 투여합니다. 우선 종합병원 응급실로 빨리 오셔야 합니다.


미주신경 항진술 VaIsaIva술, 경동맥동 압박
심방세동이 확실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심실상성 빈맥에서 일단 시행합니다. 완전히 종료되지 않더라도 진단이나 기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은 미주신경 항진술로 종료될 수도 있습니다.


약물요법
신속한 종료가 가능한 빈맥에 대해서는 종료가 목적이고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우선 심실율동수라도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장기적인 치료
장기적인 치료는 빈맥의 유형, 임상 증상, 그리고 재발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장기적인 치료로 약물치료, 고주파 전극도자절제술, 심박조율기 이식, 수술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중에서 각 환자에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전극도자절제술은 거의 모든 빈맥에 이용될 수 있는데 일차적으로 또는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을 경우에 이차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