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무정자증에 대하여
상담과 비뇨기과
결혼한지 2년이 되었는데 아이가 없어 오늘 병원엘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무정자증이라고 하더군요. 정낭에 고환이 한쪽만 있고 나머지 윗쪽에서 내려오지 않았다고 합니다.그리고 한쪽있는부분도 조금 운동을 하면 부은것처럼 아픕니다. 그래서 임신이 안된다고 하더군요.그리고정액채취후 검사를했습니다. 그리고 피검사도 햇습니다. 의학용어라 잘모르지만 무슨?호르몬 검사를 해보아야 된다고 하더군요..그래서 수치가 3배이상이면 불가능하고 3배이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환이 한쪽만 있으면 안되는것인지..
탈장이 되었을경우 수술하면 되는지..
한쪽고환을 제거하라고 하는데 제거해야만 하는것인지..
임신될 가능성이 전혀 없는것인지..
정액채취후 50분후에 해도 정자세포가 살아있는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과거병력:과거엔 병이 없었고, 고환이 한쪽뿐이라 크게 문제가
될것같지 않아 그냥두었는데 이런일이 생겼습니다.
답답하군요..꼭 답변을 주세요

건강 FAQ 답변
답변
무정자증인 경우 크게 고환을 기준으로 크게 3가지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듭니다. 첮째 고환에서 일을 하게끔 명령을 내리는 호르몬 체계에 이상이 생긴 경우인데 흔하지는 않지만 이경우 호르몬 치료등으로 고환이 다시 기능을 되찾을 수도 있으며 정상 임신이 가능한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둘째 고환자체의 문제인데 정류고환, 재해나 사고등으로 인한 손상, 약물, 방사선, 염색체 이상등 선천 이상으로 인한 고환의 저발육및 미분화, 정계정맥류 등등등...

셋째 고환은 정상이어서 정자는 제대로 만들어지나 이를 운반하는 정로정자가 움직이는 길가 막혀서 정자가 배츨되지 못하는 경우로서 수술적 치유로 불임치료중에서는 가장 좋은 치료성적 그것도 자연임신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자를 만드는 고환의 기능입니다. 고환의 기능이 정상이기만 하면 어떤 이유던 간에 최근 주목을 받는 정자 주입법등과 같은 미세 조작을 통해 임신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고환의 기능에 심각한 문제가 있으면 결론적으로는 임신자연임신 혹은 인공임신이 매우 어럽게 됩니다.

정류고환은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 오지 못한 현상을 말합니다. 태아의 고환은 뱃속에 있지만 임신 말기까지 대부분 음낭으로 고환이 하강하게 됩니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출생시 약 3.4%의 신생아는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 오지 못한채 태어나는데 이후에 자연 하강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아 이들의 빈도는 1년이 지나면 약 1%정도로 감소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는 성인이 되어도 거의 변함이 없으므로 자연하강을 더 이상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생 후 1년 6개월이 지나면 정류고환은 주변의 높은 온도음낭은 복강보다 약 1-2도 낮음등 여러가지 이유로 변성이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정류고환은 아무리 늦어도 2세 까지는 교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더군다나 비록 고환암의 발생률은 매우 낮지만 그 빈도가 정류고환인 경우 정상인에 비하여 50배에 이른다는 통계가 있으며 특히 서혜부가 아니 복부 정류고환인 경우 그 빈도는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잇읍니다.

정류고환의 원인은 고환자체의 기능이상, 호르몬 이상, 도대의 미성숙등 여러가지로 추정이 되고 있읍니다. 정상 성인의 임신율은 85-90%인데 한쪽 정류고환인 사람에게는 보고자 마다 매우 큰 폭의 차이를 보이지만 대략 60-70% 내외의 임신율이 보고되어 있으며 양측 정류고환인 경우 그 확률은 금격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귀하의 경우 한쪽 정류고환인데 가급적 문제가 잇는 고환은 올바른 위치를 찾아주거나수술 후에도 고환암 자체의 위험을 줄이지는 않지만 조기발견이 가능, 고환암은 완치율이 매우 높은 종양, 고환암은 매우 드문 암이므로 공포심을 갖고 지낼 필요는 없으며 운전을 하면 교통사고의 가능성이 있듯이 종양의 위험이 높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는 것이 적당하겠음 제거하는 것이 좋겠읍니다.

귀하와 같은 단측 정류고환인 경우 음낭에 있는 반대편 고환의 기능이 임신이나 호르몬 수치에 매우 중요할 텐데요. 만일 그쪽 고환이 정상이라면 임신의 가능성이 높겠으나 무정자증인 것으로 보아 완전 정상은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호르몬 검사와 고환조직 검사로 확인하게 됩니다.

그쪽 고환 크기가 작으면 일단 일차적인 고환자체의 기능실조일 가능성이 높으며 호르몬 거사에서도 이상이 있는 것으로 나올 것입니다. 고환은 크게 정자를 만드는 기능과 호르몬을 만드는 기능이 있는데 정자를 만드는 기능이 더 일찍 손상을 받읍니다.

그래서 남성 호르몬 수치가 적거나 혹은 남성 호르몬의 수치가 정상이더라도 고환에 명령을 주는 여러가지 호르몬이 더 많을 일을 하도록 더 높은 농도로 존재한다면 정자를 만드는 기능이 떨어젔음을 고환조직검사를 통하지 않더라도 유추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다시 말하면 호르몬 수치가 비정상인 고환은 정자를 만들 능력이 적을것이라고 추정하는 것입니다.

혹 어떠한 희생을 치루더라도 임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고환조직검사를 받고 그 결과를 갖고 정자주입법이론적으로는 단 하나의 정자와 난자만 가지고도 임신은 가능과 같은 미세조작법에 대하여 상의를 하실 수 있읍니다.

윤리적인 문제는 차치하고 경비에 비해서 1회 성공율은 그리 높다고 볼 수 없지만 그 성공율 또한 귀하의 고환기능의 상태고환조직 검사상 고환에서 정자를 만드는 활동은 여러 등급으로 평가됨에 따라 매우 달라지게 되므로 고환기능의 평가가 귀하의 앞으로 취해야할 행동의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