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엉덩이 부분이 아픈 이유가 궁금해요
상담과 정형외과
양쪽 엉덩이 옆 살이 조금 들어간 부분이 심하게 아픈 경우가 있어요. 허리가 아파서 환도가 서는 경우에도 그 부분이 아플때면 꼼짝도 못하고 당기는듯한 느낌이 들어요.두아이의
임신중기 이후에 아팠었고 그 이후론 거의 없었는데, 요즘들어 자주 아프답니다.참고로 결혼한지 15년 되었습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환자분의 통증을 연관통이라 합니다. 이는 통증을 느끼는 부위즉 엉덩이 부분 의 감각 신경이 자궁내 태아가 발생 과정중 감각을 담당하는 척추 분절과 동일한 부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대뇌에서 이를 잘못 판단하여 실제 이환된 부위척추 가 아닌 다른 부위엉덩이 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기전으로 설명합니다. 연관통의 예로는 심장의 문제가 있을 때 흔히 왼쪽 어깨 부위가 아픈 것처럼 느끼는 경우를 들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의 특성은 비교적 둔한 통증이며, 경계가 불명확하고, 둔부나 무릎 관절 상부의 후외측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무릎 아래로는 잘 전달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퇴행성 추간판 질환 혹은 추간판 내장증에서의 통증은 척추 깊이 자리한 통증이 휴식을 취해도 쉽게 호전되지 않으며, 수개월이 지나면 더욱 악화되고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게 되면 더욱 악화됩니다.

하조로의 방사통을 호소할 수 있고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은 자기 공명 영상 혹은 추간판 조영술 혹은 추간판 조영술을 동반한 전산화 단층 촬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자세한 내용은 척추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과장 문도현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